최근에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여러 가지 뉴스나 변화에 대해 찾아보고 있었다. 그러다가 알게 된 제도 중 하나인 가전구매지원 사업이다. 처음으로 보는 제도이기도 하며 한국전력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라는 문구에 좀 더 알아봤다.
가전구매지원 사업이란
가전구매지원 사업이란 한국전력에서 전기요금 복지 할인가구를 대상으로 하여금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였을 시 구매비용의 10%를 환급해주는 지원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가구당 최대 30만 원까지만 지원해 주며 신청기간의 경우 2021년 4월 23일 사업 시작된 기간부터 현재까지 제품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관없이 가능하며 23년 1월 1일 이후에 구매한 건으로 환급신청 한 건은 정부에서 예산이 배정된 이후에 순차적으로 지원되며 정부예산 배정일에 따라 지원급 지급 시까지의 기간은 약 3개월 이상 소요될 수 있다. 다만, 21년 4월 23일 이전에 구매한 제품은 지원대상이 아닌 점은 참고하고 신청해야 한다. 현재 정부가 남아있는 예산에 있어서 부족하다면 신청해도 받지 못할 수 있는데 현재 한국전력 홈페이지에서 잔여 예산을 확인했을 때 50% 이상 남았다고 표시되어 있어 빠르게 확인해서 신청하면 좋다.
지원가능제품 및 대상
지원신청이 가능제품들은 한전 홈페이지에도 확인가능하지만 따로 이미지 파일을 첨부한다.
이미지 첨부된 11개 품목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제품이 지원가능하며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의 '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을 확인해야 한다.
이에 해당 대상자들은 다음과 같다. 1. 장애등급 1~3등급의 장애인 2. 국가유공자, 상이유공자, 독립유공자 3.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4. 손주가 3명 이상의 대가족 또는 자녀가 3명 이상의 가구 5. 출생일 기준 3년 미만의 영아가 있는 출산가구 6. 산소발생기, 인공호흡기 등의 생명유지장치 사용자 7. 사회복지 사업법으로 신고된 사회복지시설 등이 있다. 신청자가 해당 대상자들 중에서 해당이 된다면 신청해서 지원금을 받아보는 게 좋다.
신청방법
먼저 해당 검색엔진에 가서 가전제품지원사업을 검색하게 되면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지원홈페이지가 뜨게 된다. 바로 화면에 보면 대상자와 바로 밑에 신청하는 방법이 보인다. 첫 번째로 로그인 및 회원가입을 하여 아이디를 만든다. 두 번째 해당 본인명의로 된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해당 계좌의 유효성을 확인하여 등록한다. 세 번째, 신청자의 이름, 주소 등 개인정보를 입력한다. 네 번째, 신청하는 제품의 품목, 모델명(라벨 모델명), 구매일자, 구매금액, 구매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 등 구체적으로 정보를 기입한다. 다섯 번째, 해당제품을 구매했던 증빙서류를 등록해야 한다. 거래했던 내역서, 영수증,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 명판사진을 등록해야 한다. 여섯 번째, 신청건에 대해 신청완료가 된 이후 신청검수 하는 중에 보완이 필요할 경우 보안 요청 문자가 발송되어 해당 보완사유에 대해 알려 준다. 해당 사유를 확인 후에 14일 이내로 보완해야 하며 해당 기간이내로 보완되지 않을 경우 무효화되어 신청했던 품목은 신청되지 않는 점 유의해야 한다.
댓글